• 산이 좋아 산을 찾아 산에 마음을 두어...
산행/경상도의 산

대구 비슬산 참꽃(진달래) 산행 (천왕봉 1083m,조화봉,대견봉)

by [대전]풀때기 2021. 4. 16.

- 비슬산 참꽃의 연분홍빛 향연에 흠뻑 취하고 돌아온 날 -

날짜: 2021년 4월 14일(수)

산행코스: 주차장 -> 도동바위 -> 비슬산 천왕봉 -> 조화봉 -> 대견봉 -> 유가사 -> 주차장

산행 거리: 10.4 km

산행 시간: 6시간

고도차: 670m

*유의사항:

4월 13일 늦은 밤~ 4월 14일 새벽 사이에 영하권 한파로 인해 비슬산

참꽃(진달래) 절반 이상이 냉해 피해를 입음... 올해 비슬산 참꽃은 이제 다 아작났으니

참꽃을 구경할 후답자님들은 내년을 기약하시길....

산행지 주차 주소: 대구 달성군 유가읍 양리 143 (수도암 주차장)

속도: 보통

날씨: 맑음

참가자: 법운 , 밤비 , 단미 , 풀때기

참가비: 25,000원

차량 지원자: 풀때기

주관자: 풀때기

저녁식사 장소: 김천 둥지톳밥

식당 주소: 경북 김천시 연화지1길 26-3 (교동 894)

식사 메뉴: 톳밥정식

유성IC만남의광장 PM 08:00

총 산행시간 시간: 6시간

대구 비슬산 참꽃

4월 중순 무렵이면 정상에서 조화봉으로 이어지는 완만한 능선 길을 따라 진달래가 만발하기 시작해 천상화원을 이룬다. 대개 4월 말경 절정을 이루며 정상 부근을 비롯해 988봉 아래 사면, 대견사 터를 품고 있는 산자락 등이 대표적인 군락지다. 특히 대견사터 북쪽은 30만여 평의 산자락이 온통 진달래밭으로 뒤덮이고 988봉 일대의 군락지는 비슬산에서 가장 곱고 화사한 진달래를 볼 수 있다.

출처: 대한민국 대표꽃길

참꽃과 개꽃의 설화

옛날 지구 위에 '연달뫼'라는 산이 있었다. 그 산 위에는 이름 모를 붉은 꽃이 봄이 올 때마다 피어나 온 산을 덮었으나 아무도 그 산에 올라가 본 일이 없었다고 한다. 그 산은 대단히 높고 험하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그 꽃들은 해마다 외롭게 피었다가 안타깝게 시들곤 했다.

그뒤 몇만 년이 지난 뒤에 하느님 옆에 있던 두 천사가 죄를 지어 이 산으로 귀양을 와서 그 꽃을 따 먹고 살게 되었다. 이후로 적적하던 그 산이 즐거운 산으로 변했다. 천사들의 노래와 춤이 끊일 사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어느 맑게 개인 날 그 산 밑에 살던 나무꾼의 아들이 그 산에 올라갔다. 그는 무슨 난관이 있어도 이번에는 꼭 올라가겠다고 결심하고 오르기 시작했다. 손발이 가시에 찔려 피가 나는 것도 모르고 자꾸 올라가기만 하다가 해가 저물었다. 밤이면 바위 위에서 자고 낮이면 걷고 혹은 기면서 얼마를 올라갔던지 하루는 석양이 되었는데 아주 평탄하고 꽃이 많이 핀 곳에 올라갔다. 그곳이 그 산에서 가장 높은 꼭대기였다. 어찌나 꽃이 찬란하던지 처음에는 눈을 온전하게 뜰 수 없었다. 그 수많은 꽃은 모두 연달래였다. 그가 청명한 날에 산 아래서 여기를 쳐다볼 때는 똥긋한 것으로밖에 생각되지 않던 것이 의외로 널직한 데에 놀랐다. 그는 하도 좋아서 꽃속을 걸어서 저편까지 가볼 양으로 천천히 걸었다. 그러나 아무리 걸어가도 저편 끝이 보이지 아니하고 보이는 것은 꽃구름뿐이었다.

그러는 동안에 어디서인지 아름다운 노랫소리가 들려왔다. 하도 이상해서 발을 멈추고 들어 보았다.

여기는 천사나라 인간은 못오는 데
연달산은 하늘산 인간은 못올라오는 곳
향기 좋고 빛 고흔 이 꽃, 인간은 먹지 못하는 것
향기 좋고 빛 고흔 이 꽃, 무엇이라 이름 질까
연달산에 피는 꽃이니 연달래꽃이라고나 할까.

이러한 노래가 그 어여쁜 꽃 위를 스쳐 인간인 그의 귀에 들려오자 그는 정신없이 소리나는 곳으로 달려갔다. 거기에는 어여쁘고 어여쁜 천사들이 노래를 부르면서 춤을 추고 있었다. 그는 정신없이 천사들 가까운 곳에서 몸을 숨기고 바라보고 있다가 그들이 가까이 다가오자 갑자기 그들의 팔목을 잡았다. 천사는 깜짝 놀라 달아나려고 하였으나 벌써 손목을 잡혔는지라 어찌할 수가 없었다.

이날부터 두 천사와 한 인간은 이 꽃밭에서 함께 살게 되었다. 천사들은 봄이면 꽃을 따 먹고 겨울이면 서리를 먹고 살았지만 인간은 그것만을 먹고는 살 수가 없어 다른 과일과 풀뿌리를 먹고 살았다. 그도 천사들에게 꽃먹기를 배워 꽃을 먹게 되니 나날이 그의 얼굴이 어여뻐져서 나중에는 천사들 못지 않게 되었고 목소리도 고와졌다고 한다. 이렇게 살아가는 동안에 천사들 사이에 분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것은 그들 사이에 인간이 끼어든 까닭이었다. 한 남자를 두고 서로 시기하여 하루도 평화로운 날이 없게 되었다. 이때 지상에는 60일 동안 비가 와서 인간이 모두 멸망하고 가축도 하나 없이 모두 죽어 버렸다. 인간이라고는 단지 이 산에 한 사람만이 남게 되었다. 하루는 천사끼리 싸움을 하다가 천사 하나가 절벽에서 떨어져 죽었다.

이제는 하늘 밑에 그들 밖에는 인간의 종자가 없었다. 그러는 동안에 다행히 그들은 아들과 딸 하나씩을 낳았다. 그후 어느 봄날이었다. 이상하게도 그 해에는 더 어여쁜 꽃이 온 산에 피어났다. 그런데 그 꽃은 먹을 수 있는 꽃이 아니고 독이 있는 꽃이어서 그 꽃을 먹은 천사는 그만 죽고 말았다. 죽어가며 자기 남편에게 말하기를 "내가 죽인 친구는 나를 죽이고야 마는구나. 이 산에 새로 피는 꽃은 모두 천사가 죽은 넋이오니 먹으면 나와 같이 죽소이다. 내 장사를 치르신 뒤에 좋은 날을 가려서 꽃나무를 끊으시오. 그러면 다시 순이 돋더라도 늦게 피게 될 터이니 우리들 자손에게는 늦게 피는 꽃만 먹지 말라고 일러 주십시오"라고 하였다.

그 남편은 죽은 아내의 유언대로 했더니 그뒤로는 가지를 끊었던 꽃은 한철 늦게 피었다. 그래서 그 후손들은 일찍 피는 꽃만을 먹고 늦게 피는 꽃은 먹지 않았는데 그것이 오늘날의 우리들에게까지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일찍 피는 꽃은 다름아닌 진달래요, 늦게 피는 꽃은 철쭉이다. 그리하여 먹을 수 있는 것을 참꽃, 먹을 수 없는 것을 개꽃이라 하여 구별지은 것이다.

출처: 꽃으로 보는 한국문화 3

다녀간 대구 비슬산 참꽃(진달래) 산행 지도

다녀간 비슬산 국토지리정보원 지도

스마트폰용 GPS 산길샘(나들이) 어플로 기록한 자료

제가 다녀간 경로대로 산행을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은 스마트폰용 GPS 산길샘(나들이) 어플을 스마트폰에 내려 받으시고
스마트폰으로 아래 gpx 파일을 다운 받아 사용하시면 제가 다녀간 길을 알바(길을 헤매다)없이 100% 똑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구 비슬산 참꽃산행(풀때기).gpx
0.15MB

*중요

스마트폰에서 gpx 파일을 받으실 때 다음 어플이나 네이버 어플로 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gpx 파일을 잘 받을수 있게 해놓았다가 현재는 버전업하면서 파일을 다운 받을 경우 산길샘 실행 연동이 안되오니

스마트폰 자체 내장 인터넷이나 크롬 어플로 파일을 받아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대구 비슬산 참꽃(진달래) 산행을 즐기기 위해

유가사 바로 위에 위치한 수도암 주차장에 차량 주차

참가자는 법운님,밤비님,단미님,풀때기 4명...

임도를 따라 걷다.

이내 산길로 진입

바위 조망터에서...

밤비님,단미님

산행시작 1시간 2분 경과

능선 진입 막판 오름길

비슬산 오르는 길 곳곳에 자주 보이는

개별꽃

능선 진입

산행시작 1시간 46분 경과

날씨가 참 좋다...

오늘의 산행 점심 식사는 본인이 준비한

골뱅이 비빔국수 4인분...

골뱅이 비빔국수 재료

골뱅이,맛살,사과,미나리,당근,오이,양파,달걀,소면,비빔장...

10가지 재료가 버무려진 골뱅이 비빔국수 넘 맛있다...

순식간에 뚝딱~

출발

비슬산 최고봉인 천왕봉 정상석에

사람들이 사진을 찍으려고 줄서있다...

산행시작 2시간 34분 경과

비슬산 천왕봉에서 바라본 비슬산 진달래(참꽃) 군락지

참고로 옛부터 진달래는 먹을수 있는 꽃이라고 하여 참꽃이라 부르고

철쭉은 먹을수 없는 꽃이라고 하여 개꽃이라고 부른다.

밤비님,법운님,단미님

참꽃(진달래) 군락지로 이동

어젯밤과 오늘 새벽(4월 13일 늦은밤~ 4월 14일 새벽)

영하권에 가까운 갑작스런 한파로 인해 이곳 비슬산 참꽃(진달래)이

냉해를 입어 꽃이 반수 이상 바닥에 떨어져 있고 그나마 달려있는 참꽃(진달래)이

약간 오므라진 상태로 상해있다...

만개한 참꽃을 기대했는데... 아쉽다.

비슬산 천왕봉 방향을 바라보다.

한파를 이겨낸 일부 참꽃(진달래)이 듬성듬성 보여서 그나마 다행...

예전 같았으면 이보다 2배는 더 진한 연분홍빛을 보여줬을 참꽃(진달래) 군락지

만개했어야 할 참꽃들이 하룻밤 사이에 냉해로 인해 이리도 달라지다니...

그나마 조금 살아남은 참꽃(진달래)...

조화봉 가는길로 진입하다.

헬리곱터 소리가 들린다.

누가 다쳤나보다.

냉해를 심하게 입은 참꽃(진달래)

꽃들이 바닥에 거의 다 떨어져있다...

참꽃이 냉해로 절반 이상 전멸했으니 올해 비슬산 참꽃 산행은 비추합니다.

냉해의 흔적들...

그나마 힘겹게 버티고 있는 참꽃들

조화봉을 가기로 하다.

톱바위

조화봉 정상

산행시작 3시간 54분 경과

조화봉에서 내려오는 길은 톱바위를 경유해서 내려오기로 하다.

톱바위 통과

산행시작 4시간 1분 경과

대견사

산행시작 4시간 11분 경과

대견사 마애불

다시 참꽃(진달래) 군락지로...

대견봉

산행시작 4시간 44분

유가사 방향으로 본격적인 하산 시작

계곡

산행시작 5시간 25분

유가사

산행시작 5시간 53분

수도암에서 차량회수

총 산행시간 6시간 종료

저녁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김천 연화지 주변에 있는 둥지톳밥을 방문하다.

둥지톳밥

톳밥 정식 주문

반찬과 찌개는 리필 가능하다.

저녁 6시 13분

둥지톳밥 본점은

대전 유성구에 있는데 이곳은 본점과 맛이 똑같다...

찌개 얼릉 다 먹고 찌개 더주세요~ 주문 ㅎㅎ

식사 후 연화지 구경

다시 대전으로 출발

저녁 7시...

유성IC 만남의 광장 주차장 도착

저녁 8시...

대구 비슬산 참꽃 산행에 함께하신 분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