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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야기/개인사

아반떼MD 스로틀바디 청소(RPM 불안정할 경우/RPM 출렁임)

by [대전]풀때기 2019.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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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MD 스로틀바디 청소

(RPM 불안정할 경우/RPM 출렁임)

 

아반떼MD 출고 날짜: 2010년 8월식 (8년 5개월 경과)

아반떼MD 주행 km : 127,000km (2019년 1월 12일 기준)

 

 

스로틀바디 청소 날짜: 2019년 1월 12일(토)

스로틀바디 청소 이유: 차를 정차시 D모드일 경우 RPM이 불안정하게 출렁임 현상을 보임 

 

수리 장소: 본인(풀때기) 집 주차장

필요 공구: 십자 드라이버 , 물티슈 여러장

수리비용 : 0 원

 


 

 

특이사항1: 아반떼MD 브레이크 패드 앞 뒤를 120,000km(만 8년 4개월 경과) 대에 처음으로 교체

               (이론적으로 브레이크 패드는 두께 1mm 남을때 까지 쓸수 있음)

        

특이사항2: 아반떼MD 점화플러그를 단 한번도 교체 안함

               (차량출고 메뉴얼상 아반떼MD 점화플러그 교체시기는 16만km 를 권장함) 

 

* 아반떼MD는 출고 때 이리듐 점화플러그가 기본장착되어 있는데 이리듐 점화플러그는

   녹는점이 2400도 이상으로 16만km 이전에 파손되는 경우가 거의 없음

 (10만km 이전에 점화플러그 교체할 것을 강력권유하는 업체 있으면 그 업체랑 더이상 얘기하지 마시고 그 업체에서 나오세요...)

 

 

 

아반떼MD를 산지 8년 4개월 경과... 127,000km 주행...요즘들어 신호대기중에 D모드에서 RPM 출렁임 현상이 자주 생긴다.

 

 

동영상을 첨부해 본다.

 

정차중에 D모드에서 RPM이 불안정하게 출렁이는 현상이 자주 나타나다.

 

인터넷으로 공부해본 결과 점화플러그 문제 아니면 스로틀바디에 쌓인 카본 문제라는것을 알게되어

일단 스로틀바디 청소부터 도전해보기로 하다.

 

 

 

 

 

차 본넷을 열면 엔진 우측으로 공기필터가 보인다.

 

이를 따라가면 고무로 된 배관이 있고 이것이 엔진 스로틀바디와 연결되어 있다.

 

고무배관을 쪼이고 있는 쫄대 2개를 십자 드라이버로 풀다.

(사진상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

 

 

 

쫄대를 푼 후 분리

 

 

 

 

 

 

 

 

 

스로틀바디 내부

안에는 일종의 공기 흡입량을 조절하는 벨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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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브를 힘으로 눌러 벨브 안쪽을 손이 닿는 부위까지 넣어 검게 오염된 부분을 물티슈로 닦다.

 

 

 

 

 

 

 

 

검게 오염된 것(카본)을 물티슈로 닦는 중

 

 

 

 

 

 

 

 

청소 후 다시 역순으로 재조립...

 

 

 

 

 

 

 

이제 시동 후 D모드에서 RPM 변화를 보다.

 

스로틀바디를 청소하니 RPM이 안정적이다.

 

원래는 12만 7000km를 주행하며 한번도 안갈은 점화플러그를 의심했지만

메뉴얼상 아반떼MD 순정 점화플러그는 이리듐으로서 교체 수명이 16만km이므로 배제...

 

수리비 굳었다. ㅎㅎ

 

 

다음번 수리는 아반떼MD 엔진 교체 예정...

아반떼MD는 엔진 오일 과다 소모 현상 확인 시 현대에서 엔진(쇼트)을 무상으로 교환해 준다.

아반떼MD 엔진 문제로 현대자동차와 장장 2년간 싸웠음...

 

아반떼MD 엔진 오일 과다 소모 현상으로 인한 엔진 보증기간 

기존 5년 10만km → 10년 16만km

 

2년간 싸워온 기록...

http://blog.daum.net/100san/8891594     <----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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