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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100대 명산

경기 파주 감악산 675M 2012.02.18

by [대전]풀때기 2012.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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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파주 감악산 675M

 

 

산행날짜: 2012.02.18 (토)

 

산행코스: 감악산휴게소 -> 운계능선하단 -> 쌍소나무 -> 까치봉 -> 팔각정자 -> 감악산 675M -> 임꺽정봉 676M -> 장군봉

              -> 만남의숲 -> 묵은밭 -> 범륜사 -> 매표소 -> 경인휴게소

 

산행거리: 8.1 km 내외 (감악산휴게소 -> 감악산 -> 매표소)

산행시간: 2시간 17분 (AM 10:14 -> PM 01:31)

산행속도: 약간 빠르게

산행난이도: 하

 

소요된 음료: 생수 600ml

 

참가자: 풀때기 포함 충일산악회 80명 내외 (관광버스 2대)

회비: 23000원   

 

뒤풀이음식: 순두부 , 막걸리

 

 

산행일정

 

대전IC           AM 07:00

감악산 도착    AM 10:09

감악산휴게소  AM 10:14

운계능선하단  AM 10:24

쌍소나무        AM 10:50

까치봉           AM 11:06

팔각정자        AM 11:15

감악산           AM 11:20

임꺽정봉        AM 11:32

장군봉           AM 11:43

만남의숲        PM 12:06

묵은밭           PM 12:07

범륜사           PM 12:18

매표소           PM 12:29

경인휴게소     PM 12:31     

버스 탑승       PM 12:33

버스 출발       PM 01:38

대전IC 도착    PM 04:28

 

 

 

경기 파주 감악산

정의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설마리에 있는 산.

개설

감악산의 높이는 675m로,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양주시 남면, 연천군 전곡읍에 걸쳐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적성현에 속하였다. 경기 5악의 하나로, 정상에서는 임진강과 개성의 송악산 등이 조망되며, 반대편 봉우리인 임꺽정봉의 산세 또한 수려하다.

명칭 유래

예로부터 바위사이로 검은 빛과 푸른 빛이 동시에 쏟아져 나온다 하여 감악산(紺岳山), 즉 감색 바위산이라 불렀다.

자연환경

감악산은 한북정맥의 한강봉과 지맥을 이루고 있고 가평의 화악산, 개성의 송악산, 안양의 관악산, 포천의 운악산과 더불어 경기 5악의 하나로 지정되어 춘추로 국가에서 제를 지냈다. 산세가 험하고, 폭포, 계곡, 암벽 등이 발달한 파주시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감악산의 서쪽 능선 아래의 파주시 적성면에 속하는 지역은 임진강 본류의 공격사면에 해당하는 곳으로 과거 기후 조건 아래에서 하천의 침식작용이 활발하였던 곳이다. 사면이나 계곡 주변부에는 과거 주빙하 기후하에서 형성된 암괴류나 암괴원이 넓게 발달하여 있다.

동쪽 능선 아래의 연천군 전곡읍에 해당하는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해발고도가 높은 고산지성의 산지가 남북 방향으로 발달하였다. 감악산의 동북 방향으로 정상부 바로 아래의 눌목동에는 고위평탄면과 유사한 지형이 나타나며 이곳에 취락이 형성되어 있다.

형성 및 변천

당나라 장수 설인귀(薛仁貴)를 모신 감악사(紺嶽祠)가 있었으나 지금은 유지조차 찾을 수 없으며, 산 정상에 감악산비(紺嶽山碑, 일명 설인귀비)(파주시 향토유적 제8호)가 남아 있다. 이 비는 글자가 마모되어 없다고 하여 몰자비, 또는 빗돌대왕비, 설인귀사적비 등으로 불리는데, 비의 형태가 북한산 진흥왕순수비와 흡사하여 진흥왕순수비로도 추정한다.

현황

산 서쪽 자락에는 범륜사와 운계폭포가 자리잡고 있고, 임꺽정이 관군의 추격을 피해 숨어 있었다는 임꺽정굴과 임꺽정봉이 있다. 한국전쟁 때 치열한 격전지였으며, 설마계곡 입구에 영국군 참전기념비가 있다.

등산코스로는, 제1코스 범륜사 입구→만남의 숲→임꺽정봉→감악산 정상(3.9㎞), 제2코스 범륜사 입구→만남의 숲→약수터→감악산 정상(3.4㎞), 제3코스 휴게소(주차장)→운계능선→까치봉→감악산 정상(4.2㎞) 코스, 제4코스, 산촌마을 → 감악산정상 →(2.3㎞)코스, 제5코스 산촌마을(주차장)→쌍소나무쉼터→까치봉→감악산정상(2.8㎞), 제6코스 미타사→감악산 정상(2.3km)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산지(山誌)』(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2007)
『파주·연천(04·14)의 자연환경생태조사보고서』(환경부, 1999)
파주 문화관광(http://tour.paju.go.kr)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09, 한국학중앙연구원

 

 

 


 

다녀간 감악산 지도

 

 

 

 

 

 

 

 

원본 지도

 

 

 

 

 

 

 

감악산 도착

 

AM 10:09

 

 

 

 

 

충혼탑

 

 

 

 

 

 

 

 

 

 

 

 

 

 

 

 

 

 

 

 

 

 

 

감악산 휴게소

 

AM 10:14

 

 

 

 

 

산행 시작

 

AM 10:14

 

 

 

 

 

 

 

 

 

 

 

 

 

 

 

 

 

 

 

 

 

운계능선하단

 

AM 10:24

 

 

 

 

 

 

 

 

 

 

 

 

 

 

 

 

 

 

 

 

 

 

 

 

 

 

 

 

 

쌍소나무

 

AM 10:50

 

 

 

 

 

 

 

 

 

 

 

 

 

 

 

 

 

 

 

 

 

 

 

 

 

 

 

 

 

 

 

 

 

 

 

 

 

 

 

 

 

 

 

 

 

 

 

 

 

 

 

 

 

 

 

 

 

 

 

 

 

 

 

 

 

 

 

 

 

까치봉

 

AM 11:06

 

 

 

 

 

 

 

 

 

 

 

 

 

 

 

 

 

 

 

 

 

 

 

 

 

 

 

 

 

 

 

 

 

 

 

 

 

 

 

 

 

 

 

 

 

팔각정자

 

AM 11:15

 

 

 

 

 

팔각정자에서 바라본 조망

 

 

 

 

 

 

 

 

 

 

 

 

 

 

 

 

 

 

 

 

 

 

 

 

 

 

 

 

 

 

 

 

 

 

 

 

 

 

 

 

 

 

 

 

 

 

 

 

 

 

 

 

 

 

 

감악산 675M

 

AM 11:20

 

 

 

 

 

풀때기

 

 

 

 

 

 

 

 

 

 

 

 

 

 

 

감악산신라고비 [ 紺岳山新羅古碑 ]

 

경기도 양주시 남면 황방리에 있는 신라시대의 고비.

속칭 ‘빗돌대왕비’·‘설인귀사적비(薛仁貴事蹟碑)’라고도 한다. 경기도 양주시과 파주시 적성면, 연천군 금곡면의 세 군 행정구역에 걸쳐 있는 높이 675m의 감악산 정상에 세워져 있다.

비신(碑身)은 높이 170㎝, 두께 15∼19㎝, 너비 77∼79㎝이며 허리부분의 너비는 70㎝이다. 자연석을 장방형으로 잘라 표면을 곱게 다듬어 각자(刻字)한 것 같다.

지금의 개석(蓋石)은 후대의 것이지만, 개석을 부착할 수 있도록 비신 윗부분에 凸모양의 축을 이루고 있어, 본래부터 개석이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현재 비문은 오랜 세월 동안 글자가 없어져 고증할 수 없는 이른바 몰자비(沒字碑)이다.

이 비를 신라고비로 추단하는 근거는, ① 비의 양식이 서울 북한산 정상에 세워져 있던 진흥왕순수비와 흡사하고, ② 『삼국사기』에 신라시대부터 고성(高城)의 상악(霜岳)·설악(雪岳), 북한산주(北漢山州)의 부아악(負兒岳)과 더불어 감악산이 매년 국가에서 소사(小祀)를 지냈던 명산으로 적혀 있는데, 여기에 세워진 비이기 때문이다. ③ 비가 세워진 일대에서 삼국시대의 기와조각이 출토되고 있는 것도 방증이 된다.

감악산 고비로부터 북동으로 약 4.5㎞ 지점에 있는 칠중성(七重城)은 삼국시대부터 한반도의 지배권을 다투던 삼국간의 혈투장이었고, 그 뒤 거란침입과 6·25남침 때 고랑포(高浪浦)싸움이 있었던 곳이다.

칠중성의 안산(案山 : 집터나 묘자리 맞은 편에 있는 산)인 감악산에 고려시대부터 여러 신을 모신 사당이 세워진 것은 군사적 요지이기 때문이며, 이 비를 당나라의 명장 설인귀의 사적에 부회(附會)시킨 속설이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편 감악산이 차지하는 전략적인 위치와 이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역사상의 여러 사건, 비의 양식이나 크기가 북한산의 진흥왕순수비와 거의 같다 하여, 일부에서는 이 비를 또 하나의 진흥왕순수비로 추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비문의 내용이 알려지지 않아 아직은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고려사(高麗史)』
『대동지지(大東地志)』
『적성군지(積城郡志)』
『양주군지(楊州郡志)』
「감악산고비(紺岳山古碑)에 대하여」(이용범, 『불교미술』7, 1963)
「적성칠중성조사약보(積城七重城調査略報)」(홍재선, 『불교미술』7, 1963)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09, 한국학중앙연구원

 

 

 

 

 

 

 

 

 

 

 

 

 

 

 

 

 

 

 

 

 

 

 

 

 

 

 

 

 

 

 

 

 

임꺽정봉 676.3M

 

AM 11:32

 

 

 

 

 

 

 

 

 

 

 

 

 

 

 

 

 

 

 

 

 

 

임꺽정봉(매봉재)

 

감악산에 위치한 봉우리로 부도골 북쪽에 있으며 생긴 모양이 매와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임꺽정봉에서 바라본 조망

 

 

 

 

 

 

 

 

 

 

 

 

 

 

 

 

 

 

 

 

 

 

 

 

 

 

 

 

 

 

 

 

 

 

 

 

 

 

 

 

 

 

 

 

 

 

 

 

 

 

 

 

 

 

 

 

 

 

 

 

 

 

 

 장군봉

 

 AM 11:43

 

 

 

 

 

 

 

 

 

 

 

 

 

 

 

 

 

 

 

 

 

 장군봉에서 바라본 임꺽정봉

 

 

 

 

 

 

 

 

 

 

 

 

 

 

 

 

 

 

 

 

 

 

 

 

 

 

 

 

 

 

 

 

 

 

 

 

 

 

 

 

 

 

 

 

 

 

 

 숯가마터

 

 

 

 

 

 

 

 

 

 

 

 

 

 

 

 

 

 

 

 

 

 

 

 

 

 

 

 

 

 

 

 

 

 

 

 

 

 

 

 만남의숲

 

 PM 12:06

 

 

 

 

 

 

 

 

 

 

 

 

 

묵은밭

 

 PM 12:07

 

 

 

 

 

 

 

 

 

 

 

 

 

 

 

 

 

 

 

 

 

 

 

 

 

 

 

 

 

 

 

 

 

 

 

 

 

 

 

 

 

 

 

 

 

 

 

 

 

 

 

 

 

 범륜사 부도

 

 부도:승려의 사리나 유골을 안치한 묘탑(墓塔).

 

 

 

 

 

 

 

 

 

 

 

 

 

 

 

 

 

 

 

 

 

 

 

 

 

 

 

 

 

 범륜사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積城面) 감악산에 있는 절.
한국불교태고종에 속한다. 감악산에는 원래 감악사, 운계사, 범륜사, 운림사 등 4개의 사찰이 있었다고 전해지나 현재는 모두 소실되었고, 지금의 절은 1970년에 옛 운계사터에 다시 세운 것이다. 창건시기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1481년(성종 12)에 편찬한 《동국여지승람》에는 이 절이 존재한다고 기록되어 있고, 1799년(정조 23)에 편찬한 《범우고》에는 폐사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을 뿐 자세한 연혁은 전하지 않는다.
현재 있는 건물은 대웅전과 강원, 요사채 등이고 요사채 옆에는 조선 후기의 기와 조각이 쌓여 있다. 조선시대의 탑재들을 조립하여 근래에 조성한 삼층석탑이 있다.

 

 

 

 

 

 

 

 

 

 

 

 

 

 

 

 

 

 

 

 

 

 

 

 

 

 

 

 

 

 

 

 

 

 

 

 

 

 

 

 

 

 

 

 

 

 

 

 

 

 

 

 

 

 

 

 

 

 

백옥석 관음상

 

 

 

 

 

 

 

 

 

 

 

 

 

 

 

십이지상

 

방위나 시간을 나타내며 십간과 조합해서 세시(歲時)나 인생사의 변화운용에 해당하는 십이지에 배당된 동물. 즉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인데 서아시아의 점성술로서 발달한 십이궁(황도 12궁)이 인도에서 불교 등을 통해서 중국으로 전래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후한의 왕충이 쓴 『논형』에서는 오행상극설에 따라서 십이지상을 설명하고 있으며 후에는 사람의 생년을 동물명으로 말하게 되었다. 당대 이후에는 시각적인 표현이 시도되어서, 묘지명판의 사주에 조각하거나 묘에 넣은 도제의 용기에 십이지상이 표현되고 있다. 이 경우 손에 홀을 쥔 문관의 복장을 입은 인신(人身)에 두부만을 십이의 동물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에는 통일신라시대에 전파되었으며 경주에 있는 신라왕릉이나 귀족의 분구에 세워진 호석에 십이지상이 부조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모두 갑옷을 걸치고 칼을 손에 쥔 무인의 모습으로 표현되는 이 점이 당과 다르다. 일본에서는 원명천황릉에 있는 수수인신(獸首人身)의 석각을 십이지상이라고 하는 설이 있다.

 

출처

종교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풀때기는 원숭이띠

 

 

 

 

 

 

 

 

 

 

 

 

 

 

 

 

 

 

 

 

 

 

 

 

 

 

 

 

 

 

 

 

 

 

 

 

 

 

 

매표소(감악산관리소)

 

PM 12:29

 

 

 

 

 

 

 

 

 

 

 

 

 

경인휴게소

 

산행 종료

 

PM 12:31

 

 

 

버스 탑승

 

PM 12:31

 

 

 

 

 

뒤풀이 음식

 

순두부

 

 

 

 

 

 

 

 

 

 

 

 

 

 

 

 

 

 

 

 

 

 

 

 

 

 

 

 

 

버스 출발

 

PM 01:38

 

대전IC 도착

 

PM 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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